본문 바로가기

일상 --

전기기사 필기 공부방법 비전공자 합격 후기

반응형





전기기사 필기 공부방법 합격 후기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


히히힛!


여태까지 블로그를 쓸까말까 고민했는데

이제야 블로그를 쓰네요~


거의 코로나 이후에 잠잠 -

그리고 또 일한다고 잠잠 -

그리고 또 전기기사 본다고 잠잠 -


여하튼 어떻게 1년이 갔는지 금세 지나가버렸네요.


결국 올해는 전기기사 필기만 합격하고

실기는 다음으로 미뤄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전공자라서 테크트리??를 타는 게 중요했는데

오래전에 따 놓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있었고

오랫동안 사무직??에 종사했던 경력이 인정되면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취득 자격이 됐습니다.


작년 19년엔 정보처리기사를 보게 되었고

작년 정보처리기사가 막차로 또 변경이 있었다고 하네요 -


뭐 20년 초반엔 어렵다곤 했지만

다시 합격률 올라간걸 보면?

그렇게 난이도가 막 상승한 거 같진 않습니다만?

여하튼 저는 비전공자라 정보처리기사도 힘들었습니다.....


여튼 각설하고 -


사무자동화산업기사 > 2년 경력 > 정보처리기사 > 전기기사 필기 > 실기 순으로 갈 생각입니다.


전기기사 이후엔 어떤 걸 딸까 고민되긴 하는데

소방전기 & 소방기계를 따야되지 않을까?

아니면 전기공사기사를 딸까 생각 중입니다.

물론 이번 전기기사 실기 불합여부를 먼저 만나보고

떨어지면 무조건 실기 공부를 해야겠지요....

내년엔 정말 많이 바뀌어서 힘들꺼 같긴 하지만... 에휴


그리고 지게차 기능사도 따볼까 생각중입니다 ~


물론 기술사 하나가 좋긴 하겠다만!? 생각은 있지만

저는 그렇게 높게 갈 수 있는 레벨은 아니라고 생각되기에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여튼 전기기사 비전공자 테크트리는 저게 제일 무난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 각설하고 이제 전기기사 필기 비전공자 공부방법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1. 일단 시간이 많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건 공부 시간으로 개인적으로 하루에 최소 4시간은 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4시간이 있다고 전부 4시간을 공부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저처럼 4시간이 있으면 2시간도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하루에 순 공부시간 4시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합니다...


기간은 3달정도 공부 시간은 최소 4시간! 

그래야 그나마 비벼볼 수 있는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계획을 세우세요.


전기기사는 5과목이 있습니다.

다 잡으려고 하지마세요.


저는 전기자기학은 정말 하기 힘들었고

또 비전공자 - 나이는 30대 후반 - 애가 둘이라 더더욱!?

핑계만 늘지만 어쨋든 자기학 자체라는 과목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특단의 조치로 -

일단 문제 푸는 건 둘째치고 잘 나오는 공식들을 외웠습니다.

공식 그대로 나오는 게 꽤 되기에 -

공식나오면 꼭 맞추고 -

나머지는 단답형식으로 맞추고자 딱 10개!

50점만 맞추자고 했는데 이번엔 간신히 8개 -

과락만 면했네요.


참고로 기사는 과목당 40점 이하는 과락 

아무리 평균 60점 이상 나와도 탈락입니다..



그리고 회로이론도 마찬가지 -

일단 공식만 잘 암기하고 몇몇 쉬운 문제만 풀었으며

나머지는 이해 위주로 과년도를 돌렸습니다.


제어공학은 이론 자체는 어려워서 이해보다는 

유형별로 나오는 게 몇 가지 있어 그 위주로 했습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목표는 12개 -

이번에는 확실히 맞췄네요 ~ 12개!



전기기기

이건 뭐 답이 없고 무슨 말 하는 지 처음에 잘 몰랐는데.....

하다보니 이해가 가긴 하는데 

뭔가 또 이해가 잘 안감.....


기출 과년도 위주로 풀어보고

정규반 보고 또 기출 과년도 풀어보는 게 답인 듯 -


특히, 변압기는 꼭 잡고 넘어가는 게 중요한 듯 -



전력공학 

쉬운 듯 하면서도 어려운 게 전력공학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지만

모든 것을 다 보는 게 중요 -

거의 다 나오는 게 많고 실기에도 전력공학은 버릴 게 없음 -

뭐 전기자기학 빼곤 전부 유용하게 써먹긴 하지만

전력공학은 실기에 죄다 나온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 게 좋음

어차피 실기에서 다시 외우고 써야 하고 그 공부를 미리하는 것임 -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개인적으로 이건 새로운 법으로 바뀌므로 

뭐 딱히 상관없을 듯 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과년도 기출만 돌릴 게 아니고

이해를 하고 아니 기본 개념을 외우고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


문제만 풀다보면 이 개념이랑 저 개념이 뒤죽박죽 상태가 오래가서

더 시간이 걸린 듯 -



개인적으로 다산에듀 책으로 공부했는데

한솔아카데미에서 나온 블랙박스 교재를 활용해

나오는 것들을 쫘악 정리해서 하는 게 좋은 듯 



코로나로 인해 9개월 정도 하면서

다산에듀 정규반은 3번이상 -

과년도는 한번 -


한솔아카데미 블랙박스는 3번


요로케 본 듯 -




3. 자기만의 공부


개인적으로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시간이 많다고 생각되서 동영상 강의를 최대한 많이 보고

공부하기 싫어서 또 동영상 강의를 보고 -

그렇게 정리하지 않고 계속 무의미하게 동영상 강의를 많이 봤는데

개념 이해는 이렇게 해서 극복이 되지만

나중에 기출 문제 풀이는 잘 적용이 되지 않더군요.


확실히 자기가 공부를 해야지

동영상만 보고 강사가 문제를 풀어주니 뭐 제 머리가 기억이 날리 없겠죠?

ㅎㅎㅎㅎㅎㅎㅎ....


기출 문제플 풀면 아 저 문제 저거였는데?

아 맞다 저거였지?

근데 정확한 공식이 뭐더라?

이렇게 되어버리더군요 -

ㅎㅎㅎㅎㅎㅎㅎㅎㅎ



고로 하나를 하더라도 정확하게 이해를 하면서 하면 더욱 좋지않을까

그리고 복습을 철저히 하면서 자기 공부를 하면 되지 않을까

그렇게 한다면 저보다 더 빠른 시간안에 전기기사를 취득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아직 전기기사를 취득하진 못해서 -

아직 실기를 붙지 못한 입장이기에 

필기를 보는 분들과 동등한 입장이라 힘내시란 이야기 전해드리면서~


같이 취득해봅시다!

우리도 조만간 기사가 되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