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정월대보름 음식 풍습

반응형



정월대보름 음식 풍습






구정 연휴도 다 끝나고 이제 뭘 기다려야 하나? 라는 생각으로 걍 앉아있는데

조카님이 정월대보름을 알아오는 숙제가 있다며 도와달란 SOS

말만 들어봤지? 정월대보름이 언제였더라!? 싶었는데 찾아보니 이런 뜻이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찾아본 게 아쉬워서 나중에라도 기억하고자 정월대보름 음식 및 풍습에 대해 포스팅 렛츠고우!




2019 정월 대보름은 양력 2월 19일이에요!

음력 1월 15일인 셈이죠~


정월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그 해를 설계하고

일년의 운세를 점쳐보는 달이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많이 쇠하긴 했죠!? ㅎㅎㅎ

옛날에는 정월대보름신님한테 약수물 떠놓고 빌고 그런 게 

TV 드라마에도 자주 나왔는데 ㅎㅎ

요즘엔 찾아볼 수 없는 듯!?

아무래도 이런 행사들이 많이 약해진 느낌이죠~






정월대보름 음식은 오곡밥 & 나물 & 약식 & 귀밝이술 등이 있어요!

다른 건 많이 들어봤는데 귀밝이술은 뭥미

ㅋㅋㅋㅋㅋㅋ


아무래도 술이긴 한 듯 한데

내가 술 종류 중에 하나를 몰랐다니 ㅠ

뭔가 아쉬울 따름 -



정월대보름 음식을 알아봤으니 풍습에 대해 알아보면


제일 잘 알고 있는 게 쥐불놀이 & 부럼깨기죠.

예전에 땅콩이랑 호두를 그렇게 먹었었죠!

그리고 달맞이 달집 태우기 & 더위팔기 등 -

ㅎㅎㅎㅎ


재미로 하는 거지만 

나름 의미가 다 있는 풍습이기도 하니~

올해는 더위팔기 한번 해보는 건 어떨까요!?


"내 더위 사가라~"

"내 더위 맞더위"
ㅎㅎㅎ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