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025 봉고3 EV가 4월 22일 출시!
더 2025 봉고3 EV는 국내 1톤 전기 화물차 시장을 다시 한번 뒤흔들 준비를 마쳤습니다. 45년간 소상공인과 함께해 온 봉고의 유산을 바탕으로 충전 스트레스, 짧은 주행거리, 지상고 문제를 해결하며 실용성과 편의성을 대폭 끌어올렸습니다.
32분 급속충전, 217km 주행거리, 60.4kWh 배터리로 업그레이된 1톤 전기트럭의 가격 및 스펙, 장단점을 정리했습니다.
핵심 개선 포인트 4가지
1. 급속 충전 32분
-> 150kW급 DC 충전 기준 10 > 80%까지 47분에서 32분으로 15분 단축되었습니다. 고전압 케이블 와이어링 두께는 늘려 전류량을 키운 결과라고 하네요.
2. 217km 주행 가능거리 상승
-> 신규 60.4kWh 리튬이온 배터리 탑재로 복합 217km(도심 248km / 고속 178km) 확보. 전작 대비 +6km지만 '라스트 마일'물류에는 체감 차이가 큽니다.
3. 배터리 지상고 10mm 상승
-> 비포장 / 공사 현장에서 빈번했던 하부 충격 위험을 줄여 내구성과 작업 효율을 개선했습니다.
4. 야간 충전 LED 조명 추가
-> 충전 포트 상단에 LED를 달아 어두운 현장 & 심야 시간대에도 손쉽게 커넥터를 꽂을 수 있습니다.
차체 & 파워트레인 제원
항목 | 수치 |
전장 x 전폭 x 전고 | 5,115mm x 1,740mm x 1,995mm |
축거 | 2,810mm |
공차중량 | 1,910kg |
배터리 | 60.4 kWh 리튬이온 |
최고출력 / 최대토크 | 135kW / 395Nm |
급속 충전 | 32분(150kW, 10 > 80%) |
완속 충전 | 8h 0m(7.2kW, 10 > 100%) |
전기 화물차는 배터리 온도 관리가 성능 및 수명에 직결됩니다.
고온 여름철엔 80%까지만 충전해 열 폭주를 방지하고 겨울엔 운행 직후 즉시 충전해 히터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트림별 가격 & 보조금까지 실 구매가 예측
트림 | 출고가 | 국고 & 지자체 보조금 적용시 예상 실 구매가 |
스마트 셀렉션 | 43,250,000 | 약 2900만원 |
GL | 44,500,000 | 약 3000만원 |
GLS | 46,160,000 | 약 3100만원 |
대부분 지자체 보조금은 5월말에서 6월초 1차 물량이 마감됩니다. 보조금이 없이 구매한다는 건 아무래도 무리가 있다 구매의사가 있다면 미리 계약 후 보조금 있을 때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셀렉션으로도 충분하나, 조금이나마 업그레이된 게 통풍시트 및 열선시트 등 편의시설도 더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옵션 많은 걸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25 봉고3 EV 장단점은!?
장점
1. 32분 급속 충전 : 영업용 차량에게 '시간 = 돈'입니다. 회전율 경쟁력 상승
2. 작업 친화 설계 : 지상고 상승 & LED 조명 & V2L은 현장 작업자의 '찐 니즈'를 찔렀습니다.
3. 안전 옵션 기본화 : 소형 화물차의 고질적 약점이던 안전사양 공백을 크게 메웠습니다.
단점
1. 여전히 아쉬운 200키로 초중반 1회 충전 주행거리 : 농어촌 장거리 노선을 다니는 기사에게는 충전 계획이 필수입니다.
2. 상대적으로 높은 초기 비용 : 보조금을 받아도 LPG 차량보다 비싼 차량 구매가
3. 더블캡 및 표준캡 등 불가능 : 전기차는 킹캡만 가능하다는 점도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4. 충전 인프라 불균형 : 물류 허브, 시장에 150kW 이상 스테이션이 충분히 깔려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찾기 쉽지 않은 점
마무리 - 1톤 전기트럭의 '정석'에 한걸음 더~!
2025 봉고3 EV는 "빠른 충전 & 현장 편의성 & 안전" 세 박자를 두드러지게 개선하면서도 소상공인이 실제 체감할 기능을 채택했습니다. 여전히 '주행거리'라는 전기 상용차의 숙제는 남아있지만 배송, 시공, 이동식 점포 등 도심 & 근거리 기반 비즈니스라면 ROI를 충분히 맞출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또는 유선으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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