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차차

포터 봉고 디젤 단산 LPG 터보엔진 등장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1톤 트럭 포터와 기아자동차의 봉고3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포터 봉고 디젤 12월 단산되며 이후 EV 파워트레인과 LPG 터보 엔진 라인업으로 확대되어 출시됩니다. 판매량 순위 매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생계형 차량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뜻하지 않은 변화가 예고되어 있습니다. 

 

 

 

 

 

 

*** 3세대 T-LPDI 엔진 : 터보 차저의 등장

 

대기오염물질 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환경 정책 변화에 맞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 그룹은 2023년 12월부터 T-LPID 엔진으로 포터 및 봉고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엔진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터보 차저입니다. 디젤과 유사한 방식의 엔진 구조로 토크를 높일 예정이며, 기존 LPi 엔진에서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견인력 부족을 보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LPDi 엔진의 경우 기존 LPG 엔진과는 다르게 직분사 시스템을 도입하여 성능과 연료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에도 단점으로 지적되어 사라졌다 다시 나오는 만큼 성능 향상되어 나올예정이나 아직은 나오지 않아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ㅠ 이후에 차량 출시되고 난 후 후기를 살펴보아야겠습니다.

 

 

** 디젤 차량 구매에 대한 현황

 

포터 봉고의 실질적인 판매량은 대부분 디젤 파워트레인에서 나오며 캡에 따라 소요 기간이 6개월에서 8개월 이상이었습니다. 11월 단산 예정이기 때문에 8월부터는 계약 자체를 받지 않아 문제가 발생한 상황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었으며, 단산 확정 전 계약한 분들에 한해 받아보실 수 있었습니다. 다만, 기존에 계약했을 지라도 11월 단산에 맞춰 차량을 받지 못하면 LPG 차량으로 넘어가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포터 봉고 디젤 차량으로 받고자 한다면 계약은 불가능하고 기존에 넣어둬서 이제야 나오는 리스 특판 선발주 차량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 포터 봉고 디젤 파워트레인 마지막 기회라고 볼 수 있는 리스특판 재고 물량

 

신차 기준 1톤 디젤 화물차량을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마지막 기회라고 할 수 있는 건 리스특판재고뿐입니다.

기존 계약을 넣어두지 않더라도 선발주한 물량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는건 색상 및 옵션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일 수 있겠습니다. 화물차량이기에 풀옵션으로 선발주해놓진 않고 조금은 낮은 트림의 차량 옵션으로만 진행 가능하며 외장은 화이트 색상만 가능합니다. 

화물차의 경우 장기렌트는 법적으로 불가능하며 리스사에서 보유중인 선구매 물량으로 리스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보험 별도 가입이 번거로운 경우 보험까지 포함한 월 이용료로 진행 가능합니다.

또한 부가세 환급 및 경비처리 등 사업자 세제혜택도 빠짐없이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 특장 차량으로 진행 원하실 경우 기존 카고 모델에 특장업체 통해 진행가능합니다. 기간은 1개월 가량 소요될 예정입니다. 

 

 

 

1톤 화물트럭 포터 봉고 디젤 단산 후 LPG로의 전환되는 점 살펴보았습니다. 포터 봉고 디젤 새 차량이 꼭 필요하신 분들에게 마지막 디젤 차량은 리스로만진행가능하다는 점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리며, 필요하다면 빠르게 연락주셔야 재고 확보가 용이하다는 점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차량 구매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들이라면 일단 상담 받아보고 견적 보신 다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